홈택스 공문서 주민등록등본 증명서 서류 pdf 설정 인쇄 출력 방법

공문서나 민원증명서의 경우 홈택스나 민원24에서 발급받아 프린트를 하고 다시 팩스로 보내달라고 요청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프린트나 팩스가 집마다 있는 것도 아니고 매우 번거로운 경우가 많다. 가장 쉬운 방법은 pdf 등으로 출력해서 이메일로 보내거나 하는 방법인데 기본 pdf로 출력하는 방법은 막혀 있어 아래와 같이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다.

 

프린터의 스풀링하는 "스풀 파일"을 이용해서 뷰어로 열고 이를 PDF로 인쇄하는 방법이다.



​(1) 프린터 스풀 뷰어 - SPLViewer 다운

일단 이 스풀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아래와 같이 SPL Viewer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프린터 스풀 파일을 볼수 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www.lvbprint.de/html/splviewer1.html

 

SPLViewer

Previewing, printing and saving of Windows spool files (SPL file extension) The viewer may help you in the following situations: You print documents with many pages and want to reprint missing pages caused by paper jam You plan to give the printed output f

www.lvbprint.de

 

 



​(2) 아무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설정

혹시라도 프린터 드라이버가 설치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아무 프린터 드라이버나 다운받아서 설치해둔 상태여야 한다. 프린터 하드웨어 브랜드등은 의미없다. 중요한 건 프린터 설정이기 때문이다.

보통은 HP드라이버를 아무거나 설치한다.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를 하였다면 몇가지 설정을 바꿔야 하는데,

아래 이미지와 같이 프린터 속성에 들어가서,


1) "마지막 페이지까지 스풀한 후 인쇄 시작" 선택

2) "스풀된 문서를 먼저 인쇄" 선택해제

공문서 pdf인쇄를 위한 프린터 설정



# 추가적으로 인쇄하기에서 PDF인쇄 또한 필요한데 PDF로 인쇄가 가능한 어도비나 한컴PDF 드라이버가 없을 경우 함께 설치해둔다. (보통 기본 pdf 인쇄 기능이 있는데 없을 경우 한컴PDF드라이버는 쉽게 찾아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3) 공문서 민원증명서 홈택스 민원24 출력 하기

이제 준비는 모두 끝났고 출력하여 ​스풀 파일을 만들어내면 된다.

​우선 윈도우 탐색기로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를 열어 놓고

홈택스 민원24 등 페이지에서 각종 증명서나 민원서류 들을 출력 진행한다. 설정 프린터는 위에서 프린터 속성 설정한 프린터 선택한다.

출력 하면 오류가 생기는데,

재미있는 건 윈도우 탐색기의 해당 폴더에는 FPxxxxx.SPL 이라는 파일이 생긴다.
이 파일이 생성 되었음을 확인만 하면 된다




(4) 스풀파일 열어서 PDF로 만들기

​생성된 SPL파일을 복사해서 특정 경로에 사본을 복사해둔다. 복사를 하지 않으면 열린 상태라는 에러가 뜬다.

​위에서 다운로드 한 SPLViewer를 열어서 파일에서 열기로 아까 옮긴 파일을 File - Print를 선택하고 설치된 PDF 프로그램으로 인쇄를 하면 공문서나 각종 증명 민원서류를 PDF파일로 출력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