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synology 나스 폴더 업로드 폴더 백업 방법, 레이드라이브 활용

시놀로지 Synology 나스는 DSM(Disk Station Manager)이 참 잘 구축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장비이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를 뽑아보자면, 기존에 외장하드나 컴퓨터 내에 있는 파일들을 업로드하려고 하면 폴더 백업이나 폴더 업로드가 안된다.

 

실은, 시놀로지에서 파일스테이션(File Station)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 파일은 업로드가 되는데 도통 폴더를 업로드 하는 방법이 없다.

 

다른 블로그를 찾아보니 우회해서 윈도우 네트워크 폴더도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 보안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폴더 백업할 파일이 많아지면 폴더가 전송되다가 끊긴다. 결국 아래와 같이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NAS에 폴더를 업로드 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는데 레이드라이브(raidrive)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우선 사전작업이 좀 필요한데 시놀로지 나스의 패키지 센터에서 WebDAV Server를 설치해야 한다.

시놀로지 패키지센터 - WebDAV 서버 설치

 

 

WebDav에 대한 설치 종료 후 WebDAV Server를 열어서 HTTP와 HTTPS 활성화를 해야한다.

WebDA Server HTTP/HTTPS 활성화

 

그 후에는 앞서 소개한 레이드라이드 홈페이지에서 해당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해야 한다. 설치 링크는 아래와 같다.

www.raidrive.com/download

 

RaiDrive, The Best Way to the remote storage

RaiDrive makes cloud storage or NAS easily a local drive. You can open, edit and save files with your favorite applications without synchronization or browser.

www.raidrive.com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설치 완료한다음 실행을 하면 아래 화면이 뜬다. 여기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추가" 버튼을 선택한다.

 

RaiDrive 첫 실행 화면

그 다음 설정은 무척 간단한데

1) 상단의 NAS 탭을 선택한 후 시놀로지NAS의 주소(아이디)를 입력하고

2)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설정한 드라이브 (기본 Z 드라이브)에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생성된다.

 

시놀로지 Synology NAS Raidrive 설정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놀로지 NAS에 간편하게 폴더를 업로드 할 수 있다. 물론 시놀로지 뿐만 아니라 다른 나스장비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