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MS 윈도우에 기본 설치 되어 있는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삭제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윈도우 10을 사용하다 보면 OneDrive가 기본 설치되어 있는데 처음에는 이게 무슨 프로그램인지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원드라이브는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자동 업로드하고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저장공간인데 여러 컴퓨터에서 작업을 진행한다고 하면 매우 간편하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그런데 한가지 컴퓨터만 사용 중이고 그다지 백업이 필요한 업무가 아니라면 불편하게만 느껴질 수 있다.게다가 타 클라우드 대비 동기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고 다른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자체가 불필요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래서 아래와 같이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및 삭제 방법

 

 



재미있는 건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그램 및 앱 제거 리스트에 OneDrive가 없었는데 이러한 사용자들의 불편함 때문에 원드라이브를 삭제할 수 있도록 윈도우 설정 메뉴에서 앱 및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방법

원드라이브 동기화가 반대로 매우 불편한 상황도 있는데 특히 하드디스크에 용량이 많지 않을 경우이고 불필요한 파일들이 동기화 되고 있을 때이다. 그럴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동기화 해제가 가능하다.

 

 

1. 우선 윈도우 PC를 부팅한 다음 바탕 화면 우측 하단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구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해준다.

우측하단 구름모양 아이콘 선택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뉴 화면이 뜨게 되는데 여기에서 "도움말 & 설정"을 선택해준다. 

도움말 및 설정 선택

 

 

3. 그러면 나타나는 팝업에서 "설정"을 선택해주는데 기존창이 사라지며 새로운 팝업창이 나타나게 된다.

도움말&설정 > 설정 선택

 

 

 

4.  그 다음 나타난 팝업창에서 상단 "계정" 탭을 선택한 다음,

가운데에 보이는 "이 PC 연결 해제" 텍스트 버튼을 눌러주면 동기화가 해제된다.

 

참고로 이와 더불어 온라인 전용 파일들은 모두 삭제되고 컴퓨터에만 파일이 유지되게 된다. 다시 로그인을 하기 전까지는 해당 컴퓨터에서 동기화가 진행되지 않지만 이미 동기화된 파일들이 지정 폴더에 남아있을 수 있다.

계정 > 이 PC 연결 해제

 

 


원드라이브 삭제 방법

사실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는 임시적인 방법으로 더 적극적으로 저장 공간 확보나 부팅 속도를 올리고 싶다면 아예 동기화가 아니라 원드라이브 삭제가 낫다. 원드라이브 삭제가 오히려 더욱 간단하다.

1. 좌측하단 검색창에 "설정"을 입력한 다음 검색 결과로 나타난 설정 앱을 선택해준다.

건색 > 설정

 

 

 

2.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앱" 항목을 선택해준다.

설정화면 > 앱

 

 

 

3. 설정 화면에서 좌측에 나타난 항목 중에 "앱 및 기능"을 선택하면 화면 우측에 현재 자신의 PC에 설치된 여러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뜨는데 여기에서 Microsoft OneDrive를 찾아서 삭제버튼을 선택해주면 된다.



프로그램이 여러 개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가운데 검색창을 활용하여 OneDrive 를 찾은 다음 우측 하단에 있는 버튼 중에 "제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Microsoft OneDrive > 제거

 

 

 

4. 제거 버튼을 누르면 다시 한번 팝업창이 뜨면서 삭제에 대한 의사 여부를 물어보는데, 동의 또는 확인을 누르면 OneDrive가 삭제된다.

 

 

# 혹여나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또는 원드라이드 삭제 방법 외에 원드라이브를 일시중지 하기 위해서는 작업 표시줄에 클라우드 모양을 선택하여 도움말 & 설정으로 들어가 설정 부분에 나타난 "동기화 일시 중지(P)"를 선택하여 최대 24시간 까지 중지가 가능하다.

원드라이드 동기화 일시 중지

 

위와 같은 방법으로

1. 원드라이브 동기화해제

2. 원드라이브 삭제

3. 원드라이브 동기화 일시중지

 

가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