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 갤럭시 apk 설치 방법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법

안드로이드는 설치 파일을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앱을 설치하기 어려운 아이폰과 다르게 APK 파일만 있다면 앱 장터를 거치지 않고도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아래에는 이러한 경고가 나타나는 apk 설치법에 대해서 갤럭시 안드로이드폰 기준으로 정리하였으나

이처럼 앱을 apk 파일로 안드로이드폰인 갤럭시 등에 직접 설치하는 일은 보안 관점에서 매우 위험하다.

앱 개발사가 설치 파일을 등록하고 구글이 검수하는 공식 앱스토어와 달리 사용자 개인정보 유출을 목적으로 개발한 앱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유료앱을 무료로 사용하고 싶어 하는 심리를 이용해 정상적인 앱의 내용을 위/변조하고 사용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배포하는 경우도 많다.

해당 내용을 인지하고 apk파일을 개발이나 확인 목적으로 설치하기를 추천한다.


구글 플레이나 원스토어 등 공식 스토어 외에 인터넷에서 apk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한 앱을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보안상의 이유로 이 소스에서 가져온 알 수 없는 앱을 휴대전화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이는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출처가 불분명한 앱에 대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등의 피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상 막아놓은 것인데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한 apk 형태의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변경하여 특정 출처를 허용해야 한다.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방법>>


1. 스마트폰의 앱스 화면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의 설정 메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선택 후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선택하여 메뉴를 열고 "특별한 접근"을 선택한다.

갤럭시 설정 > 애플리케이션 > 더보기 메뉴 > 특별한 접근




2. 나타난 메뉴 리스트 가장 아래에 있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를 선택한다.

특별한 접근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3. 앱 목록이 나타나면 출처를 허용하고 싶은 앱을 찾아 선택 후 관련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이 출처 허용"부분을 활성화해준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 이 출처 허용



# 참고로 출처를 허용하고 싶은 앱이란 apk파일을 실행할 앱을 의미하는데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apk파일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인터넷 브라우저 앱의 설정을 변경하면 되고 폰에 저장되어있는 apk파일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파일 관리자 앱의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