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 시놀로지 1-2베이 nas 성능 비교 ds120j ds220j ds220+

처음에 시놀로지 nas를 큰 고민 없이 구매하면서 입문을 하고...
개인적으로 많이 후회해서 더 비싼 가격을 주고 재구매를 하게 되어 경험담 겸 처음에 많이 고민하게 되는 3개 모델을 성능 가격 등을 비교하고자 한다.


참고로 처음 산 시놀로지 nas는 아래와 같은 ds120j이다.
https://bit.ly/39sMpfW

시놀로지 디스크 스테이션 1Bay NAS

COUPANG

www.coupang.com

# 참고로 쿠팡으로 가격 및 성능 비교을 위해 링크들을 걸어두었으나 파트너스 정책에 의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명시한다.


보통의 경우 많은 케이스가 외장하드를 쓰다가 호기심에 nas 그중에서 시놀로지 nas를 찾게되고,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놀라 가장 저렴한 입문용이라는 위와 같은 ds120j ds220j 중에 고민하다가 결국 ds120j 같은 저가 모델을 구매하고

쓰다보니 이것저것 더 해보고 싶고 왠지 모를 느린 성능에 답답해서 ds220+ 이상 모델을 구매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었다.

역시 동일한 경험을 한 입장에서 왜 처음 기왕 입문을 하게 된다면 ds120j와 같은 저가형 모델을 피해서 선택해야 하는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1. 시놀로지 모델명 구분 방법

우선 시놀로지 모델명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이해부터 해야하는데,

모델명에서
앞에 숫자는 bay 수, 즉 장착가능한 하드디스크 수
뒤에 숫자 두개는 출시년도이다.

참고로 bay수가 7이나 9로 시작하는건 기본 2, 4 bay인데 여기에 확장을 붙여서 7, 9개로 확장할 수 있다는 의미이단

맨 뒤의 j는 보급형
play는 video transcoding 특화 모델
plus는 고급형
이다.



즉,
ds120j 는 1베이의 20년도 모델 보급형
ds218play는 2베이의 18년도 모델 영상특화형
ds220j는 2베이의 20년도 모델 보급형
ds220+는 2베이의 20년도 모델 고급형

이라고 하겠다.
참고로 가장 영상 콘텐츠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ds218 play의 가격과 성능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쿠팡)
https://bit.ly/3lv8RHX

시놀로지 Diskstation 2Bay NAS DS218play

COUPANG

www.coupang.com





2. 입문용으로 적절한 1-2베이 모델 성능 비교

처리량을 (1GbE DNS - 순차적 처리량 (64KB))비교해보면 아래 그래프와 같다.

시놀로지 1-2베이 성능 지표 비교


위와 같이 j 보급형 모델 대비 plus(+) 모델의 성능이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s120j = ds220j < ds218play << ds220+)

사용하다보면 나중에 여러가지 업로드 등을 진행하다보면 버벅거림(?)에 답답해져서 결국 상위 모델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3. NAS전용 운영체제 DSM(DiskStation Manager) 패키지 차이

시놀로지 nas의 os라고 할 수 있는 DSM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앱)이라고 할 수 있는 패키지의 차이도 상당하다.

가령 ds120j의 경우에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cha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https://sutamu.tistory.com/447

시놀로지 Synology Chat 챗서버 기능 및 적용모델

시놀로지 dsm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중 가장 많이 쓰는 것이 Synology Chat 서비스 이다. Chat은 Synology NAS에서 안전하고 보안이 괜찮은 실시간 대화 메시지 서비스인데 아래와 같이 다양한 기능

sutamu.tistory.com


사진관리앱인 moment의 경우도,
보급형 모델에서는 인공지능을 통한 자동 태깅 및 구분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




결과적으로...

시놀로지 nas 입문용으로 추천하는 모델은 아래와 같이 ds220+이다.
https://bit.ly/36m9ajV

시놀로지 DS220+ 2베이 (하드미포함) Synology NAS 정품 판매점

COUPANG

www.coupang.com



실은 그 이상의 ds720+ 등은 위의 성능 지표에서 본 것처럼 너무 오버스펙이고 가정집에서 불만 없이 사용하기엔 ds220+가 가장 최적이 아닐까 싶다.


보급형 모델을 샀다가 후회해서 다시 더 돈을 주고 반복해서 상위 모델을 사게 되는 일을 막고자 위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