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synology 네트워크 초기 세팅 DDNS 및 라우터 설정 방법

시놀로지 Synology NAS 초기 사용자를 위한 제어판 필수 설정 요소인 네트워크 DDNS 및 라우터 설정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1. 시놀로지 DDNS 설정 방법

접속 경로 : 연결성 > 외부 액세스 > DDNS

DDNS는 Dynamic Domain Name Sever의 약자로 DynDNS(동적 DNS)로도 불리는데

일반적인 인터넷 회선은 모두 유동IP라 주기적으로 IP주소가 변경되어 NAS의 IP주소를 몰라서 NAS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DDNS는 내 NAS를 IP주소가 아닌 고정된 영문명의 인터넷주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한마디로 IP주소가 계속 바뀌어도 내가 등록해놓은 영문 서버이름만 알면 되는 것.

기본적으로 시놀로지 NAS사용자에게는 synology.me 라는 도메인을 무료로 제공된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다.

시놀로지 synology ddns 설정 방법


서비스 제공업체를 Synology로 선택한 후 내가 원하는 아이디(서버이름)를 입력하면 된다.

등록이 완료되면 집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언제든지 (아이디).synology.me 를 입력하여 내 NAS로 접근이 가능해진다.




2. 시놀로지 라우터 구성 설정 방법

접속경로 : 연결성 > 외부 액세스 > 라우터 구성

NAS를 인터넷을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공유기 또는 허브와 연결되는데 이 때 공유기의 기능과 NAS의 기능이 충돌하거나 공유기의 기본설정 때문에 NAS의 주요 서비스들이 동작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NAS에 연결된 공유기를 최적화하는 작업이 라우터구성 설정이다.

참고로 DDNS설정 이후 외부액서스 연결이 안된다고 할 때 이 라우터구성만 하면 한번에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라우터 설정을 하면 아래와 같이 라우터 - 공유기 정보를 수집하고 NAS와 공유기가 호환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시놀로지 라우터 구성 확인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 자동 설정이 되는데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면 물론 해당 기능은 비활성화해도 된다.

시놀로지 라우터 구성 정상 종료 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