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아이폰 방수 기능별 침수 확인 및 대처 방법, 방수방진 IP등급

갤럭시 뿐만 아니라 아이폰도 최근에는 생활방수를 넘어서 IP67이상의 방진, 방수를 지원하기도 한다. 참고로 IP등급은 아래와 같이 구분되며 등급별 설명은 아래와 같다.


IP등급에서 첫번째 자릿수는 방진 등급으로 이물질의 접촉과 먼지를 포함한 외부 분진의 침입에 대한 보호 등급을 의미하며 두 번째 자릿수는 방수등급으로 물의 침입에 대한 보호 등급을 말한다.

 

 

IP 방수등급 (앞부분이 방진등급, 뒷부분 숫자가 방수등급이다.)

 

 

1. 갤럭시, 아이폰 방수가 안되는 IP67미만의 제품이 침수 시 확인 및 대처방법


(1) 깨끗한 물에 젖거나 빠진 경우


- 신속하게 배터리, USIM, 메모리 등을 제품에서 분리한다.

   (배터리와 일체형 휴대폰인 경우 전원을 꺼야한다.)


-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A/S 서비스센터를 방문한다

 

- 빠르게 서비스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통풍이 잘되고 빛이 강하지 않는 곳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제품을 건조한다. 건조한 후라도 휴대폰 내부의 물기나 습기가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전원을 켜지 않는다.

 

 

(2) 바닷물이나 찌개 등 염분이 있는 수분에 젖거나 빠진 경우

 

- 신속하게 배터리를 제품에서 분리한다. (배터리와 일체형 휴대폰인 경우 전원을 끈다.)

 

- 휴대폰을 깨끗한 물에 1~3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궈 휴대폰의 이물과 염분을 제거해야 한다.

 

- 빠르게 서비스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통풍이 잘되고 빛이 강하지 않는 곳에서 시원한 바람으로 제품을 건조한다. 건조한 후라도 휴대폰 내부의 물기나 습기가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전원을 켜지 않는다.

 

- 바닷물이나 탄산음료, 찌개 등에 침수가 되면 메인보드의 부식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가능한한 신속하게 A/S를 받아야 한다.

 

# 침수된 휴대폰 건조 시 주의할 점
 

-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한 열건조등은 추가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 건조 후 전원을 켜지 않아야 한다. 추가적인 하드웨어나,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갤럭시, 아이폰 방수가 되는 IP67이상의 제품이 침수 시 확인 및 대처방법

 

(1) 제품이 깨끗한 물에 젖은 경우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린다.

 

(2) 깨끗한 물이 아닌 다른 액체에 닿은 경우에는 빠르게 깨끗한 물로 씻어낸 후 부드럽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 완전히 말린다. 깨끗한 물로 씻어내거나 말리지 않으면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3) 만일 1.5 m이상의 깊이에서 30분 이상 물에 잠겨 있었다면 방수 범위를 벗어날 수 있다. 이때는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방수 기능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낫다.

 

 


# 방수 기능이 있는 갤럭시 아이폰 사용 시 주의사항

 

- 배터리 교체 시 물기가 묻은 상태로 배터리 커버를 탈착하면 물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면 안된다. (배터리 탈착형에 한함)

 

- 방수기능이 있는 폰이더라도 뜨거운 물이나 얼음물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상온 상태의 음료는 휴대폰에 쏟은 경우 바로 물로 씻으면 문제가 없으나, 뜨겁거나 끈적한 액체 등을 쏟았을 경우 하자가 발생할 수 있다.


- 염분이 있는 물이나 이온수, 비눗물 등 또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 제품이 물에 잠겨 있거나, 마이크 또는 스피커가 젖어 있는 상태에서는 원활한 통화가 어려울 수 있다. 마른 천으로 닦거나 제품을 말려서 사용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