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마트태그 사용법 - 디자인 사양 가격 및 연결 설정 방법

갤럭시 스마트태그(Galaxy SmartTag)는 반려동물 및 물건에 부착해 분실을 방지하고, 제품의 버튼을 이용해 자동화 기능도 실행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로 삼성전자가 2021년 1월 14일 - 한국 시각 2021년 1월 15일에 공개한 Bluetooth기반 스마트태그이다.



보통 잃어버리기 쉬운 물건 등에 장착을 하고 스마트디바이스를 통해 벨소이 알람 또는 마지막 연결된 지도 상의 위치 탐색이 가능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많이 주문하는 듯 하다.

갤럭시 스마트태그 열쇠고리 사용예시




1. 갤럭시 스마트태그 디자인 및 상세사양

갤럭시 스마트태그 디자인와 상세사양은 아래와 같다. 색상은 블랙과 오트밀이 있고 아래와 같이 마름모 모양의 심플한 디자인이다.

갤럭시 스마트태그 디자인




규격(가로x높이x깊이)은 39.1 x 39.1 x 10.4 mm 정도이고 무게는 13g 정도로 휴대성은 매우 좋다. 상세 사양은 아래 이미지와 같은데 중요한 건 "블루투스 기반" 이라는 것이다.

갤럭시 스마트태그 사양



위의 사양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이,
갤럭시 스마트태그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서비스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 통신거리인 120M 이상 떨어지는 경우 마지막으로 블루투스가 연결된 위치를 휴대폰에서 확인하도록 해준다.

즉, 많이들 오해하는 부분이
휴대폰과 120미터 이상 일정거리 떨어지는 순간 위치를 찾을 수 없게 되므로 위치추적 디바이스가 아닌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겠다.




2. 갤럭시 스마트태그 가격대

현재 가격대는 2.5만원~3만원 정도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하며,

갤럭시 s21 사은품이나 번들로 제공하여 중고나라 등에서는 1.5-2만원 정도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3. 갤럭시 스마트태그의 기본 사용법

SmartThings에 등록하면 SmartThings Find로 갤럭시 스마트 태그를 찾을 수 있고
SmartThings로 루틴를 만들고, 갤럭시 스마트태그를 연결하면 갤럭시 스마트태그의 버튼을 이용해서 모드를 작동시킬 수 있는 IoT 스위치 역할도 할 수 있다.


기본 사용법은
(1) SmartThings 앱 설치하기
(2) 갤럭시 스마트태그와 모바일 기기 연결하기
(3) 갤럭시 스마트태그 기능 사용법
으로 정리해보았다.



(1) SmartThings 앱 설치하기

: 스마트태그와 모바일 기기를 연결하려면 연결할 모바일 기기에 SmartThings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Galaxy Store, Play 스토어에서 설치 가능하다.

# SmartThings 앱을 사용하려면 물론 삼성 계정 등록 및 로그인이 필요하다.

삼성 SmartThings 설치




(2) 갤럭시 스마트태그와 모바일 기기 연결하기

1) 모바일기기에서SmartThings 앱을 실행한다. (SmartThings 앱이 최신 버전이 아닐 경우 업데이트 필요)

2) 갤럭시 스마트태그의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스마트태그에서 소리가 나며 활성화된다.

갤럭시 스마트태그 연결 화면




3) 위와 같이 제품이 자동으로 검색되었다는 팝업창이 나타나면 "지금추가"를 선택한다.
(팝업 창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 디바이스 → 태그/트래커를 선택한다.)

4) 화면의 안내에 따라 연결을 완료하 SmartThings 앱의 기기 목록에 제품이 나타난다.

# 모바일 기기에서 제품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연결할 수도 있다.




(3) 갤럭시 스마트태그 기능 사용법

1) 갤럭시 스마트태그 찾기 (벨소리 울리기)
스마트태그에서 알림음을 울려 위치를 찾을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다.

- 모바일기기에서 SmartThings앱을 실행한다.
- 갤럭시 스마트태그 카드를 누른 후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음량옆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태그에서 알림음이 울린다.

갤럭시 스마트태그 벨소리 울리기




2) 갤럭시 스마트태그 자동화 기능 사용하기
스마트태그가 모바일 기기와 연결되어 있을 때 버튼을 짧게 누르거나 길게 눌러 자동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 모바일기기에서 SmartThings앱을 실행한다.
- 갤럭시 스마트태그 카드를 누른 후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누름과 길게 누름에서 동작을 지정한다.

갤럭시 스마트태그 자동화버튼 설정


보통은 위와 같이
모바일기기에서 SmartThings앱을 실행하고
스마트태그 카드를 선택한 화면에서 대부분 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