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Edge 브라우저 엣지 재설정 리셋 초기화하는 복구 설정 방법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OS에서 엣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어 있어서 불편한 경우가 너무 많다. 엣지를 사용하다 보면 생각보다 자잘한 오류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지우기도 힘들고 기본앱으로 설정도 쉽지 않은데 심지어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다 보면 이를 의도치 않게 엣지로 자동 연결되는 경우도 많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이와 같이 익스플로러 Explore의 엣지 Edge 브라우저 자동 연결을 차단하는 설정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한 적도 있다.

 

익스플로러 IE Explore 엣지 Edge 브라우저 자동연결 중지 막기 차단하기

https://sutamu.tistory.com/516

 

익스플로러 IE Explore 엣지 Edge 브라우저 자동연결 중지 막기 차단하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브라우저에 대한 점유율을 적극적으로 늘리려는 목적인지, 윈도우즈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켜지면서 엣지가 소개되는데 심지어 주요 업데이트를 하면 또 자동으로 켜지며

sutamu.tistory.com

 

 

하지만 언젠가는 엣지 브라우저가 윈도우 os의 기본 브라우저로 안정화되고 지속적으로 사용을 해야하므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리셋이나 재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엣지 edge 브라우저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설정을 통해 초기화 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엣지 브라우저 재설정 리셋 초기화 방법

 

 

Edge에서 자꾸 오류가 나거나 엣지에서 원인을 알지 못하는 오류가 생겨서 해결이 어려운 경우,

엣지 자체가 실행이라도 된다면 아래와 같은 설정을 통해 초기화를 추천한다.

# 만일 엣지가 실행조차 되지 않는다면 수정을 통해 복구하는 방식으로 초기화 리셋 또한 가능하다.

 



엣지 edge 설정을 통한 초기화 리셋 방법

가장 기초적인 엣지 초기화 방법으로 설정의 메뉴를 통해서 리셋하는 방법인데
확장 프로그램이나 설정 오류 등으로 엣지가 실행은 되지만 뭔가 느리거나 이상하게 동작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리셋, 초기화 재설정이 가능하다.

 

1) 엣지 edge 설정 실행하기
우선 엣지의 우측 상단에 더보기 메뉴 (점 세개)를 선택하여 관련 메뉴를 열고 "설정" 선택한다.

엣지 더보기 메뉴 > 설정

 

 



2. 엣지 원래대로 설정하기

설정 창이 나타나면 좌측에 나타난 메뉴 리스트에서 "원래대로 설정"을 선택한 다음

다시 우측 화면에서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을 선택한다.

엣지 원래대로 설정 >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

 

 



3. 엣지 edge 브라우저 설정 초기화

아래와 같이 원래대로 설정 확인 윈도우가 나타나면

하단 버튼 중 좌측에 있는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기본설정으로 초기화 리셋이 가능하다.

엣지 원래대로 설정 초기화

 

 



엣지 복구를 통한 리셋 초기화 재설정 방법

엣지 edge 브라우저가 완전히 실행되지 않거나 설정을 초기화해도 여전히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날 경우는 아래와 같이 복구를 통해 리셋 재서정 초기화를 진행해야 한다.


1. 윈도우 시스템 설정 > 앱 및 기능 실행하기

우선 좌측 하단 검색창에서 "앱 및 기능"을 타이핑하여 검색하여 실행한다. 윈도우 설정 > 앱 을 실행해도 가능하다.

윈10 앱 및 기능 실행

 




2. 앱 및 기능 내 엣지 Microsoft Edge 엣지 브라우저 수정

아래와 같이 앱 및 기능 창이 열리면 "Microsoft Edge (엣지 브라우저)"를 찾아서 선택한 다음 "수정" 버튼을 눌러준다.

앱 및 기능 내 엣지 선택 후 수정

 

 


3. Microsoft Edge 엣지 복구 초기화
아래 이미지와 같이 Microsoft Edge 복구 관련 화면이 나타나면 좌측 "복구" 버튼을 선택한다.
이렇게 되면 엣지를 다시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서 복구 및 재설정 리셋이 진행된다.

엣지 복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엣지를 재설정, 복구/초기화를 하게 되면...

쿠키나 임시 데이터를 포함해서 시작 페이지나 새 탭 페이지 등은 리셋 되지만 즐겨찾기나 브라우저에 저장한 암호 또는 검색기록 등은 유지된다.

참고로  설정을 통한 초기화는 엣지는 그대로 두고 설정 값이나 확장 프로그램 등을 삭제하는 방식이라 무언가 엣지 브라우저의 문제가 크다면 복구를 통한 초기화 - 엣지 자체를 다시 설치하여 초기화 및 리셋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