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미트란 행아웃 미트와의 차이, G suite란 Google Workspace와의 차이

요즘 주변에서 구글에서 만든 화상채팅 혹은 화상회의 플랫폼인 구글미트(Google Meet)를 사용하면서 많이들 헷갈려 하는 것이 용어이다.

 

실은 구글에서 같은 서비스라도 이름 명칭을 자주 바꾼 탓이 가장 큰 듯 한데 구글 미트(Google meet)를 이전에 있던 플랫폼인 행아웃(Hangouts)와 비교를 하거나 특히 학교 교사, 선생님들의 경우 G suite와 Google Workspace와의 차이를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구글미트 행아웃 차이, G suite와 Google Workspace란

 

 

1. 구글 미트와 행아웃 미트

 

: 구글 미트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줌(zoom)과 비슷한 원격 화상회의 도구이다.
행아웃(Hangouts)은 구글의 채팅앱인데 여기에서 화상회의 솔루션으로 사용된 기능이
구글 행아웃미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구글 행아웃



바로 이 행아웃 미팅(Google Hangouts meeting)이 구글 미트(Google meet)가 된 것이다.

구글 미트 로고

 

 

 

2. 구글 미트 계정 구분


구글 미트는 원격 화상회의 또는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최적화 되어 있는데 의외로 개인정보 보호 기능도 강력한 편이다.

 

우선 구글 미트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구글계정이 있어야 하며,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구글 미트에서는 3가지 유형의 계정이 있으며

 

1) 개인용 : 일반 구글 계정이 있으면 이용가능

2) 비즈니스용 : Goggle Workspace 계정이 있거나 Google Workspace 요금제를 구매하면 이용가능

3) Goggle Workspace 관리자용 :  Google Workspace 및 G Suite for Education 계정이 있으면 이용가능.

 

 

 

 

3. G suite란? Google Workspace?
: 여기에서 G suite가 무엇인지 Google Workspace는 무엇인지가 궁금해지는데

구글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모음으로 20년 10월 Google Workspace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이름이 변경된 이력이 많은 편인데
Google Apps for Work라는 이름을 가진 서비스였다가 2016년 9월 29일에 G Suite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2020년 10월 6일 Google Workspace로 이름이 또 변경되었다.

 

결국 G suite (예전 이름) = Google Workspace인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구글이 조직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모음으로,

장소와 시간, 기기에 상관없이 부서/팀의 협업을 도모하고, 업무 능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도구 모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Gmail, 구글 미트, 구글 챗, 구글 드라이브를 포함한 대부분의 구글 서비스가 포함된다.

 


구글 미트를 사용하려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구글계정이 필요한데,
일반 구글계정은 무료로 한 회의 당 최대 1시간까지, 참가자 는1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G Suite에 포함된 기능들



하지만 구글 학교계정(G suite)이 있을 경우 무료로 한 회의 당 최대 24시간, 참가자는 250명까지 수용할 수 있으므로 학교 계정으로 구글 미트를 사용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 부분이다.

더불어 구글 학교계정이 있으면 구글 클래스룸에서 구글미트를 바로 연결할 수도 있다.

 

 

 

 

4. 구글 미트로 화상수업 여는 방법
: 그렇다면 크롬 브라우저로 구글 학교 계정으로 구글미트 화상수업을 여는법을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우선 학교 계정 로그인 후 계정 아이콘 옆에 있는 점 9개 메뉴(전체메뉴)를 클릭한다음 좌측 하단의 Meet를 선택하면 된다.

구글미트 회의 생성하기




그러면 구글 미트 사이트가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데 구글 미트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웹으로 바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구글 미트로 화상수업을 열기 위해서는 하단의 "+ 회의시작 또는 참여"를 선택하면 된다.

구글미트 회의 시작 또는 참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