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APK 파일이란? APK파일 설치법! (Android, APK file format)

주변에서 안드로이드 APK 파일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모바일 디바이스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알고 계시는 상식이겠지만, 일반 유저 분들 중에는 이게 무엇을 이야기 하는 건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1. APK 파일이란?

간단히 이야기해서 안드로이드 패키지 화일을 표준 확장자 입니다.
Android Package의 줄임말이라고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의 컨퍼넌트(쉽게 이야기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포맷형태 입니다.
그래서 이 화일은 압축 화일 포맷(JAR format)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번 시험삼아 확장자를 ZIP으로 바꾸어서 압축을 해제해보셔도 가능합니다.)



2. 그런데 이건 어디다 쓰지??
일반 유저의 경우 사실 마켓에 가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을 수도 있지만 간혹 어플 개발자 분께 파일을 공유 받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받는 파일이 .APK라는 확장자로 되어 있습니다.



3. APK 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은???

adb(Android Debug Bridge)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개발용 툴인 이클립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일반 유저분들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이 가장 간편하리라 생각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사전 준비로서 SD카드, SD카드 관리 어플리케이션과 USB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물론 SD카드가 폰에 부착되어 있어야겠죠?

SD카드 관리 어플리케이션 중 Astro file manager를 예로 들겠습니다.

1) 우선 USB로 휴대폰과 컴퓨터를 연결해줍니다.
2) 자동 실행 화면이 뜨면 일반 옵션의 '폴더 열어 파일 보기'를 선택합니다.
3) APK 파일을 SD카드로 전송합니다.
4) SD카드 관리 어플리케이션인 Astro file manager를 실행합니다.
5) APK 파일들이 썸네일로 뜨는데요 이 중에서 설치하고 싶은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6) 팝업창이 뜨면 'Open App Manager'를 선택합니다.
7) 설치가 진행됩니다.

*. adb의 경우 install 옵션을 이용하면 됩니다.
$ adb install *.ap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