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치, 그의 최근 근황, 그는 누구인가?

홍콩 코미디 영화계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주성치. 요즘 그의 근황이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다가 국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는 그에 대한 관련 정보를 얻기 힘든 것 같아서 찾아서 정리해보게 되었습니다. 따뜻한 영화 스토리에 과장된 연출로 항상 즐거움을 선사해줬던 그의 새로운 영화를 하루 빨리 만나봤으면 좋겠네요.



 

1. 주성치의 출생부터 데뷔까지, 양조위와의 관계!!

1962년 6월 22일 홍콩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국내 포탈등에 상하이 출신이라고 잘못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있던데 사실은 본적이 상하이이며 아버지쪽이 상하이계라고 하는군요. 어릴 때 부모님께서 이혼하여서 어머니 손에서 자랐다고 합니다.

중학교 때 양조위를 만나게 되는데 그 또한 부모가 이혼을 하고 어머니와 여동생과 생활하고 있었기에 무척 친해졌다고 하네요. 이미 이소룡 영화에 심취해 있던 그와 다른 친구들과 8미리 카메라로 쿵푸 영화를 직접 찍으러 다니기도 했다고 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주성치는 처음에 홍콩 TVB(홍콩 텔레비젼 방송국)이 운영하는 액션스쿨을 양조위와 함께 시험을 쳤다가 양조위만 합격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당시 2000명이 응시하여 200명밖에 합격을 하지 못하며 그 중에서도 20명만 졸업을 했다고 하는군요. 처음에는 무척 의기소침했던 주성치이지만 선배들의 도움으로 야간 코스의 훈련생으로 재수험을 하여 합격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주간 코스였던 양조위와 함께 제11기 졸업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졸업전부터 주목을 받았던 양조위에 뒤이어 어린이 방송 430 space shuttle 이라는 어린이 쇼의 호스트로 성공적인 데뷰를 한 주성치.
430 space shuttle이라는 방송은 2명의 사회자가 '좋은 형'과 '나쁜 형'이 되어 '좋은 형'이 '나쁜 형'의 소행을 질책하는 교육방송이었는데요, 주성치는 '나쁜 형'의 역할을 담당 했었다고 하는군요. 이 역할이 크게 호평을 받아 5년간 일하게 되었다고 하며 이 후에 종합채널의 사회자를 1년간 맡은 후 배우로서의 활동을 개시했다고 합니다.



2. 드라마 활동 시작, 코미디 배우로서의 재능을 펼침

초기 드라마 출연작은 1기 위 선배인 유덕화와 동기인 양조위에 이어 준주역을 맡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사실 초기에는 많은 드라마에서 정극연기를 선보였고 벽력선봉이라는 작품에서 제25회 금마장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1990년에 도성이라는 주윤발의 도신 캐릭터를 패러디한 영화로 코미디 배우로서의 재능을 인정받게 됩니다. 참고로 도성이라는 영화는 중국에서 올라온 시골청년이 초능력을 무기로 카지노 세계에서 좌충우돌하는 모험담이었다고 하는군요. 이후 90년대에 서유기월광보합, 선리기연(95년), 파괴지왕(94년), 식신(97년), 도학위룡(91년), 007북경특급(94년)등의 작품들을 엄청난 페이스로 쏟아내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서유기 월광보합/선리기연의 주성치의 스틸샷 입니다.




 

3. 이후의 활동, 최근 근황은

2000년대에 들어서 소림축구(2001년)라는 영화가 축구와 쿵푸, 코미디를 접목하여 홍콩 영화 사상 최고의 흥행 기록을 새웠고 이어 헐리우드 영화사인 콜롬비아 트리스타 영화사의 지원을 받은 쿵푸허슬 또한 큰 흥행을 거두게 됩니다.
2009년에 개봉한 드래곤볼 레볼루션이라는 영화를 기억하시는지. 사실 주성치도 이 영화에 참여를 했으나 자신의 의견이 전혀 채용되지 않는 등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불만이 많아 프로모션 활동에는 전혀 참가를 하지 않았고 이 후에도 이 작품에 대해서는 많은 비판을 했다고 합니다.
2012년에는 쿵푸허슬2를 연출, 주연을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크게 기대가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최근 영화인 장강7호(2008년)에서 주성치의 스틸샷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