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Android) SDK란 무엇인가?

주변에서 안드로이드(Android) SDK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꼭 안드로이드 SDK로 어플리케이션등을 개발하는 개발자 분들이 아니시더라도 기본적으로 휴대폰과 관련하여 일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SDK를 사용하여 emulator나 adb 등만을 활용한다고 해도 휴대폰 관련 연구/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1. Android SDK란?
우선 Android SDK란 'Android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 입니다.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 부분에 해당하겠지요.
그 뜻은 말그대로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툴 킷'을 뜻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API

-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개발을 손쉽게 하도록 접근을 허용하는 안드로이드 API들

2)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각종 도구들

- 안드로이드 소스 코드를 실행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들기 위한 컴파일러나 에뮬레이터 등

3) 샘플 코드들

- 안드로이드 API사용법을 이해시키기 위한 예제 프로그램 코드들

4) 관련 문서들

- SDK를 사용하기 위한 각종 패키지나 클래스에 대한 설명 등



2. Android SDK 다운 받기
아래 안드로이드 SDK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
상단의 탭 중에서 SDK를 선택하시고 우측에 보이는 Download를 선택하면 됩니다.



3. Android SDK 위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안드로이드 SDK를 이용해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와는 별도로 개발 환경인 Eclipse와 자바 개발 도구인 Sun Microsystems의 Java JDK 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은 Java언어로 개발이 되며 기본적으로 Java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보통 이클립스 개발환경을 많이 사용하게 되며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먼저 시작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