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iPhone) GPS와 그 정확도에 대해서 (정확도, Pure GPS, A-GPS, WPS 등)

사실 제가 아이폰을 구입하게 된 것은 순전히 GPS기능 때문이었습니다. 길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헤메는 저에게는 나침반 기능과 GPS기능이 커다란 매력 포인트가 되었죠. 물론 앱스토어에 있는 콘텐츠들도 커다란 플러스 알파로 작용했지만 말이죠.

하지만 아이폰을 구입하고 조금 실망한 부분은 실내에서의 GPS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실내에서는 위치 정보를 찾지 못하거나 엉뚱한 장소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았죠. 그래서 왜 아이폰은 실내에서 왜이리 GPS 정확도가 떨어지나 여러가지 경로로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찾으면 찾을수록 왠지 의문점만 더해가는 것이었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제가 알고 있는 아이폰의 GPS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실내에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최근에 공유되고 있는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아이폰의 GPS 기능
우선 아이폰의 GPS 기능에 대해서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란  지구 중궤도에 올려져 있는 위성들을 사용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최소 3개 이상의 위성에서 신호를 수신해서 각 위성과의 거리를 계산하고 그 거리를 이용해서 삼각측량 방식으로 자신의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GPS의 경우 실내에 있을 경우나 주변에 높은 빌딩이나 큰 나무등의 장애물이 있는 경우에는 위치를 확인이 힘들다는 문제점과 수신속도가 빠르지 않아 위치 확인까지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의 GPS는 애플사의 홈페이지에서 씌여져 있듯이 위성데이터에만 의존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나 3G통신망 기지국 정보 또한 활용하고 있죠.


2. A-GPS(Assisted GPS)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이폰의 GPS의 경우 위치 결정에 시간이 오래 걸리며, 장애물 때문에 실내의 경우나 도심 지역에서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의 네트워크 방식(유무선 공유기나 3G통신망 기지국등을) 또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을 A-GPS라고 합니다.
A-GPS는 이에 따라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하나는 GPS 위성 궤도를 미리 파악하여 위치 파악 시간을 최소화 하며, 다른 하나는 GPS가 아닌 다른 무선 네트워크 정보또한 활용하여 대략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3. WPS
WPS가 A-GPS와 확실히 구분되는 개념인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WPS는 Wi-Fi Positioning System 의 약자로, 사전에 입력되어 있는 무선 AP(Access Point) 위치 정보를 활용해서 이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아이폰에 내장되어 있는 WPS는 Skyhook wireless의 제품으로 WPS라는 용어를 가장 먼저 사용한 선두 기업이죠.


4. 아이폰에서는?

아이폰에서는 우선 위의 3가지(GPS, A-GPS, WPS) 기능을 모두 지원하고 있는 기기입니다.
사실 그러므로 실내에 있을 경우라도 실패 없이 큰 오차 없이 표시되어야 정상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실패도가 높고 오차가 크다는 사실은 A-GPS와 WIFI AP정보(WPS)를 이용한 위치 정보 갱신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이 애플이나 KT에서 고의적으로 막아두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관련 정보를 각국의 법에 따라 통제할 수도 있으니 어찌된 노릇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5. 실내에서의 GPS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
현재 공유되고 있는 정보들에 따르면 아이튠즈에서 아이폰을 복원하면 A-GPS기능과 WPS기능이 제대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조금 나아진듯하나 아직도 엉뚱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WPS의 경우 WIFI AP MAX ADRESS를 알고 있는 경우 Skyhook사의 개인등록메뉴를 통해 정확한 위치가 등록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