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난 아이폰 USB 케이블 수리기 - 불량 USB 수리 방법

아이폰 USB 케이블이 구입시 한 개밖에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싼 가격에 파는 USB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도 그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1700원 짜리를 5개 구매하여 택배로 발송 받았답니다. 회사에서도 쓰고 집에서도 몇 개 컴퓨터에 케이블 이동 없이 손쉽게 사용하기 위함이었죠.

그런데 이게 일주일이 지나자마자 한 개씩 망가지더니 한 달이 되지도 않아 5개가 전부 고장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다시 구매해야 하나 망설이다가 일단 한 번 열어보고 고쳐보자라고 생각하고 뜯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손쉽게 고칠 수 있어서, 고친 USB 케이블의 내부 모습을 찍은 사진과 제가 썼던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물론 납땜을 할 인두기와 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상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아주 저렴하게 구입한 고장난 케이블입니다. (정품 케이블은 다른 형태랍니다.)

아래는 수리한 아이폰 USB 케이블 입니다.


대강 제가 수리했던 방법을 공유하자면,

1. 케이블 뚜껑의 오른쪽이나 왼쪽 한쪽 끝을 뜯어줍니다.
대부분 고장나는 부분은 납땜되어 있는 부분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덮고 있는 부분 (아이폰에 연결하는 쪽, 위에 직사각형 모양이 인쇄되어 있는)의 한쪽 끝(왼쪽이나 오른쪽 끝)을 위 이미지와 같이 펜치등으로 뜯어줍니다. 이 쪽에 좌우로 고정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한쪽을 뜯어내면 손쉽게 덮개를 밀어낼 수 있답니다.

2. 케이블 덮개를 밀어내고 납땜이 떨어진 부분을 확인합니다.

3. 납땜이 떨어진 부분을 납땜으로 붙여줍니다.

4. 다시 덮개를 닫아주고 뜯어낸 부분을 테이프 등으로 감싸줍니다.


어차피 다시 구입한다고 해도 금방(?) 고장나서 못쓰게 될 수 있는데 납땜을 할 수 있는 분들이나 도구가 있는 분들은 한번 주말에 몇 분 정도 시간을 내서 고쳐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댓글